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및 사회적기업 행복커넥트와 ‘인공지능 돌봄’ 관련 모든 정보를 한눈에 담은 백서 ‘행복커뮤니티–독거 어르신과 인공지능의 행복한 동행 365일’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취약 계층 돌봄 서비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은 5G 시대 맞춤형 연계 돌봄 서비스인 인공지능 돌봄을 1년 여간 운영하며 축적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백서에 집약했다. 백서는 행복커넥트 공식 홈페이지(www.happyconnect.c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백서에서 특히 주목할 부분은 어르신들이 인공지능 돌봄을 이용하면서 자기 효능감이 향상됐다는 점이다. 이는 어르신들의 통화량 증가와 활동범위 확대로 이어졌다.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면서 통화 건수 및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했고, 일평균 이동거리도 2배가량 늘었다.
백서에서는 어르신들의 감정 변화에 기여하는 외부 요인도 찾아냈다. 어르신들은 ▲가족들과 월 4회 이상 연락 ▲외출 횟수 주 1회 이상 ▲대화 친구가 7명 이상일 때 우울감과 고독감이 감소,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서에는 코로나19 이후로 변화된 어르신들의 삶에 대한 분석도 담겨 있다. 특히 지난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어르신들의 스피커 사용 횟수는 급증해 지난 4월 기준 127% 증가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면서 감정 발화량도 꾸준히 늘어나 지난 5월에는 3월 대비 약 45% 증가했다.
지난해 4월 시작한 인공지능 돌봄은 올해 7월 말 현재 참여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14개에서 23개로, 서비스 이용 어르신 숫자도 3260여명에서 4700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7월 말 기준 ‘긴급 SOS’ 기능을 통해 총 519건의 신고를 접수해 독거 어르신 33명을 위험상황에서 구조했다. SK텔레콤은 위급상황의 약 73%가 야간시간에 발생했고, ADT캡스의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통한 24시간 사회안전망 구축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ICT 케어 매니저를 통해 현장에서 어르신과의 소통에도 힘쓰고 있다. ICT케어 매니저는 지난 4월 기준 어르신 자택을 총 4만5500건 방문했고, 전화상담은 총 2452건을 실시했다. 특히 방문주기가 짧고 전화 상담 횟수가 높을수록 어르신들의 서비스 활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신이 지친 어르신들을 위해 표현예술치료, 언어치료 전문가와 협력해 개발한 ‘마음체조’ 서비스도 이달부터 제공하고 있다. 마음체조는 치매 예방에 유용한 체조로 어르신들이 음성안내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도록 총 62종의 콘텐츠로 구성됐다.
SK텔레콤과 지방정부협의회는 오는 2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의 현재와 과제’를 주제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의 방향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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