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성공을 꿈꾸고 이를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진짜 성공이 무엇이라고 논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성공에 대한 각자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 그렇다면 대다수 직장인들은 무엇을 성공이라 여길까?
온라인 취업 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직장인 1,079명을 대상으로 <성공에 대한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의 40.6%가 '여가와 여행, 취미생활 등을 누리는 여유로운 생활'을 성공으로 꼽았다. 경제적 풍요 등의 세속적 출세보다는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
이어 △'평균 이상 소득과 경제적인 풍족함(27.2%2) △'직장에서 신임과 인정을 받는 것(13.0%) △'내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주관적 느낌(5.4%)' △'사회적 지위와 명예(5.2%) 등으로 집계됐다.
한편, 설문에 응한 대다수의 직장인(84.4%)은 '자신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스스로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직장인은 15.6%에 불과했다.
'성공했다'고 답변한 직장인은 △직장에서의 노력(39.3%) △참고 견디는 인내심(29.8%)△학벌(8.3%) 등을 성공요인으로 꼽았고, '성공하지 못했다'는 직장인은 △인맥(20.2%) △학벌(11.9%) △집안과 배경(9.3%) 등을 선택해 대조를 이뤘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