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 등 6개 케이블TV, ‘원케이블 클럽 협의체’ 발족

‘알래스카’ 이용자 기반 공동 비즈니스 확대…플랫폼 경쟁력 강화, 유료방송시장 선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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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서울 상암동 CJ헬로 사옥에서 열린 ‘원케이블 클럽 데이’에 참석한 ‘원케이블 클럽 협의체’ 소속 6개 케이블TV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CJ헬로


CJ헬로(대표 변동식)는 5개 케이블TV 사업자와 ‘원케이블 클럽(가칭) 협의체’를 발족하고 업계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케이블 협력 구심점을 마련,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결집하고 미래지향적 공동 비즈니스를 추진해 케이블TV 혁신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원케이블 클럽 협의체는 CJ헬로 지능형TV 플랫폼 ‘알래스카(Alaska)’를 중심으로 결성됐다. CJ헬로를 비롯해 현대HCN, JCN울산방송, NIB남인천방송, KCTV광주방송, GCS푸른방송 등 640만 알래스카 플랫폼을 공유한 6개 케이블TV 사업자가 주축이 됐다. 

이들 6개 사업자는 지난 26일 서울 상암동  CJ헬로 본사에서는 원케이블 클럽 데이를 개최하고, ▲케이블 플랫폼 경쟁력 강화 ▲규모의 경제 확대 ▲OTT(Over The Top) 공동 대응을 어젠다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6개 사는 우선 케이블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음성 인공지능(AI) 도입 확대와 커뮤니티 TV 적용을 추진한다. AI리모콘 기반 음성UX의 확산과 카카오 AI스피커 제휴 확장을 통해 케이블 업계도 음성AI 경쟁에 적극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또 커뮤니티 TV는 병원, 호텔 등 사업장 특성에 맞는 커뮤니티용 채널·메뉴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를 활용해 세분화된 케이블 지역 비즈니스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640만 알래스카 이용자를 바탕으로 한 규모의 경제 실현 방안도 논의했다. ▲타깃 광고 시스템 협업을 통해 지역광고 커버리지를 넓히고 빅데이터 기반의 타깃팅 정확도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케이블 셋톱박스 공동개발·공동구매로 케이블 기술 및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비전도 공유했다.

OTT 연계상품 출시 제안도 이뤄졌다. 케이블 사업자의 경우 OTT 공세에 독자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큰 과제였다. 이에 CJ헬로 자체 OTT '뷰잉(Viewing)'을 방송 상품에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