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완전자율주행에 최적화된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을 개발했다.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한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대표 박정국)가 전기장치 고장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중화 또는 여분'을 뜻하는 리던던시는 탑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기술이다.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으로 진화할수록 운전자의 개입이 줄어들어 비상상황을 대비한 정밀한 안전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다.
회사 측은 이번에 개발한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이 레벨4이상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선제적으로 대비한 첨단 안전기술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은 총 여섯 단계(0~5)로 구분하는데, 최종 단계인 4~5단계에서는 자율주행차가 돌발상황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은 2개의 전자식 제동장치와 이를 제어하는 두뇌격인 ECU, 소프트웨어 제어플랫폼 등으로 구성됐다.
평상시에는 두 제어장치가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 받지만, 주제동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제어기가 이를 감지해 보조장치에 구동명령을 내리게 된다. 이 때 제어기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현대모비스 샤시/의장연구소 김세일 전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동·조향 등 첨단 안전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노하우를 첨단 ICT 기술과 융합해 미래차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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