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대고객 오픈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히어(H-ear)' 시작

고객 의견과 제안 듣고 상품 및 서비스 개발해 가겠다는 의지 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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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대고객 오픈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히어(H-ear)'를 업계 최초로 런칭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온라인 상에서 고객의 의견과 제안을 수시로 듣고 고객과 함께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해나가는 대고객 오픈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히어(H-ear)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히어'는 2016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고객 소통 프로그램 'H옴부즈맨'을 온라인 버전으로 확대 개편한 것으로, 선별된 참가자들이 오프라인 모임을 기반으로 활동하던 기존 방식을 뛰어넘어 언제라도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히어(H-ear)의 명칭은 현대자동차(H)의 귀(ear)가 되어 고객의 의견을 귀 기울여 경청(hear)하겠다는 뜻으로,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고객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반영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현대자동차는 '현대차와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과 고객'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다자간 소통의 공간인 히어를 활용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고객의 요구사항(니즈)을 신속히 파악하고 이를 사업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홈페이지에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치면 회원이 될 수 있고, 추가 정보를 입력해 '패널'이 되면 의견과 아이디어를 주고 받는 공간인 랩(Lab)에 참여해 활동할 수 있다.

랩은 ▲상품(차량/신기술/친환경) ▲고객 서비스 ▲정비 서비스 ▲판매 채널 ▲시장/트렌드 ▲기타 등 6개의 카테고리 내 다양한 주제로 개설된다. 패널은 본인이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랩에 자동 매칭되며 자신의 아이디어나 제안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패널에게는 전용 멤버십 카드가 발급되며, 활동 우수자 및 우수 아이디어 포상 등에 따라 지급받는 멤버십 캐시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패널 등급에 따라 현대자동차 신차 구매 및 수리 공임비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