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쏘나타, 5일 만에 사전계약 1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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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 사전계약을 접수한 결과 닷새 만에 1만203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신형 쏘나타 사전계약 대수가 5일 만에 1만 대를 돌파했다.

현대자동차는 11일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신형 쏘나타 사전계약을 접수한 결과 15일까지 1만203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하루에 약 2000대씩 계약된 것으로, 지난해 기존 쏘나타 한 달 평균 판매대수 5487대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실적을 5일 만에 달성한 것이다.

회사 측은 전 세계적인 SUV 열풍으로 인해 지난 5년 간(2014~2018년) 국산 중형 세단의 산업수요가 19.8% 감소하는 상황에서 달성한 것이어서 더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신형 쏘나타는 기존 모델인 7세대 쏘나타(프로젝트명 LF)에 비해 개인 고객과 20대 비중이 월등히 높아졌다.

신형 쏘나타 사전계약 중 개인 고객 비중은 48.9%로 5년 전 같은 기간 접수된 7세대 쏘나타의 개인 고객 비중(38.0%)보다 10.9%p 높아졌다. 또 개인 고객 중에서 20대 비중이 14.0%로 집계돼 7세대 쏘나타(5.3%)보다 8.7%p 높아졌다.

▲신형 쏘나타 후측면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 관계자는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키와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등 스마트폰과의 연동성을 대폭 강화한 하이테크 신기술과 함께 고급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감각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이 개성 강한 젊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또 “완전히 새로운 상품성을 갖추고도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해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고객들의 빠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에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과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해 차량의 근간을 완전히 바꾸고,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과 첨단 편의사양을 대거 기본화하면서도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인상을 최소화해 실질적인 혜택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기존 쏘나타에서 선택품목이었던 첨단 주행안전기술과 고급차에서 볼 수 있었던 편의사양을 모두 갖춘 신형 쏘나타 엔트리 트림(시작모델) ‘스마트’의 판매가격을 2346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쏘나타 뉴 라이즈’ 엔트리 트림 ‘스타일’(2219만원)보다 127만원 높은 것으로 첨단 주행안전기술과 첨단 편의사양을 기본화하고 차세대 파워트레인과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것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형 쏘나타 내부 / 사진=현대자동차


한편,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의 스마트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택시 모델을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