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워너, 삼성전자 영상표준기술 적용 콘텐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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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글로벌 주요 콘텐츠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하며 자체 개발한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를 본격적으로 확산한다. / 자료=삼성전자


[데이터뉴스=하정숙 기자] 아마존, 워너브라더스 등 글로벌 주요 콘텐츠 기업들이 삼성전자가 개발한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 적용 콘텐츠 제작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콘텐츠 사업자 중 하나인 아마존과 함께 HDR10+ 프리미엄 영상 스트리밍 콘텐츠를 지난해 100여개에서 현재 1000여개로 대폭 늘렸다. 아마존은 또 지난 10월 출시한 자사의 스트리밍 수신기 파이어스틱 4K에도 HDR10+ 기능을 확대 도입했다.

또 영화 제작사 워너브라더스는 지금까지 70편이 넘는 HDR10+ 적용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내년 초까지 100편 이상의 HDR10+ 콘텐츠를 블루레이 디스크·스트리밍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유럽의 주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도 HDR10+ 콘텐츠 확대에 가세한다. 

유럽 최대 콘텐츠 사업자인 라쿠텐과 동유럽 지역에서 영향력이 큰 미고고가 내년 상반기에 HDR10+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러시아 최대 콘텐츠 사업자인 ivi는 이 달 러시아 최초로 HDR10+ 영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한국·일본·미국에 이어 연내에 중국에도 HDR10+ 인증센터를 설립해 TV 제조사·콘텐츠 사업자들의 HDR10+ 로고·인증프로그램 참여를 지원한다. 특히 중국은 내년에 HDR10+ 적용을 준비 중인 하이센스, TCL, 콩카 등 주요 TV 제조사가 편리하게 인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HDR10+ 기술 확산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주요 모바일 칩 제조사와의 협력도 대폭 확대했다. 

삼성 엑시노스뿐 아니라 퀄컴이 HDR10+ 진영에 합류해 모바일 AP 스냅드래곤에 이 기술을 탑재한다. 영국의 반도체 설계 업체 ARM도 HDR10+ 진영에 가세해 모바일 분야에서도 HDR10+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효건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최근 HDR이 초고화질 영상에서 필수 요소로 부각되면서 삼성이 주도하는 HDR10+ 기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HDR 표준 주도권을 강화하며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ylgm1@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