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이용률, 유튜브가 최고…넷플릭스-티빙-쿠팡플레이 순

한국인 절반 이상이 하루에 1번 이상 OTT 이용…유료 OTT 대상으로 하면 넷플릭스가 선두


한국인의 절반 이상이 하루에 1번 이상 OTT를 이용하는 가운데, 유튜브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넷플릭스, 티빙 순으로 그 뒤를 이었고, 쿠팡플레이가 웨이브를 제치고 4위를 차지했다.

12일 데이터뉴스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글로벌 경쟁시대 TV 생존전략 방안'을 분석한 결과, 한국인의 절반 이상이 하루에 1번 이상 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중 하루에 여러 번 이용하는 경우가 39.3%로 1번 이용하는 경우(16.7%)보다 높았다.

플랫폼별로 이용률을 보면 유튜브가 꾸준히 선두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71.0%로, OTT 플랫폼 중 유일하게 70%를 넘겼다. 2022년(66.1%) 대비 4.9%p 상승했다. 넷플릭스와 티빙 이용률이 35.7%, 9.1%로 그 뒤를 이었다.

상위 3개 플랫폼이 자리를 지키는 가운데, 쿠팡플레이와 웨이브가 4위 경쟁을 벌이고 있다.

쿠팡플레이는 2021년만 하더라도 이용률이 0.3%에 그쳤지만, 2022년 5.2%, 2023년 6.3%로 증가하며 상위 OTT 플랫폼에 이름을 올렸다. 

이에 반해 웨이브는 지난해 이용률이 5.9%로 2022년(6.1%) 대비 0.2%p 감소하며 4위 자리를 쿠팡플레이에 내줬다. 지난해 두 플랫폼간의 격차는 0.4%p로 집계됐다.

다만 유료 OTT 서비스 플랫폼 현황을 보면 상위권 순위에 변동이 생긴다. 

넷플릭스가 35.7%로 타 플랫폼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유·무료 플랫폼 1위를 차지했던 유튜브는 유튜브프리미엄 이용률이 6.6%에 그치며, 티빙(9.1%)에 이어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쿠팡플레이(6.3%)와 웨이브(5.9%)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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