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관광공사 AI 영상 / 사진=경기관광공사
경기관광공사(사장 조원용)는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활용해 홍보영상을 공사 내부에서 직접 제작,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본격 송출을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시도는 공공기관의 기존 외주 중심 제작 방식을 벗어나, 내부 인력이 직접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매체 확산까지 실행한 사례다.
제작된 영상은 총 2편으로 경기관광 홍보영상 ‘사랑도 여행도 경기도(30초)와 개인정보보호 캠페인 영상(60초)이다.
특히 ‘사랑도 여행도 경기도’는 한 여성의 유년기부터 노년까지, 인생의 순간마다 경기도가 함께했던 추억을 담아 낸 영상으로, 빠른 전개와 AI 기반의 고화질 이미지로 몰입감을 높였다고 공사는 전했다. 영상은 경기관광 유튜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공사에 따르면, 이번 AI 활용 영상 제작을 통해 비용·시간·저작권·관리 면에서 개선을 이뤘다.
기존 홍보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외주 업체를 통한 계약이 필요해 행정절차에 따른 예산, 촬영 시간, 모델 저작권 등 제약이 있었다. 반면, AI 영상제작은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효율적 제작이 가능하다. 공사는 이번 영상 기획, 제작, 편집 모두 약 7일이 걸렸고 예산은 AI 월 구독료만 사용했다고 밝혔다.
영상을 기획, 제작 한 공사 홍보마케팅팀 관계자는 “AI는 미래가 아닌 현재”라며 “기존 촬영에만 수개월이 걸리고 예산이 수천만 원 필요하던 방식을 과감히 벗어나, 새로운 AI라는 수단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조원용 경기관광공사 사장은 “AI 활용의 정도가 곧 업무 효율을 결정하는 시대”라며, “공사는 앞으로 단순 AI 도입을 넘어 홍보, 상품 기획, 고객 응대 등 다양한 부문에 AI를 활용, 업무 효율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