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연 매출 사상 처음 80조 넘겨…영업이익은 뒷걸음

생활가전·전장사업, 나란히 최대 매출…영업이익은 소비심리 둔화, 경쟁 심화 따른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12.5%↓


LG전자는 2022년 연결기준 매출 83조4673억 원, 영업이익 3조5510억 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자난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2.9% 늘어 사상 처음으로 80조 원을 넘어섰다.

LG전자는 2021년 연결기준 연간 매출액 70조 원을 넘어선 이후 1년 만에 다시 한 번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하게 됐다. 주력사업인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동력인 전장사업이 나란히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둔화, 경쟁 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2.5% 감소했다. 

사업부문별로는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29조8955억 원으로 7년 연속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워시타워, 크래프트아이스 얼음정수기냉장고, 스타일러 등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15조7267억 원, 영업이익 54억 원을 기록했다. TV 수요 감소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줄었지만, 프리미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매출 8조6496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 전체 매출 가운데 전장 사업의 비중이 처음으로 10%를 넘겼다. 반도체 공급 지연 이슈에도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시장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한 점이 주효했다.

특히 VS사업본부는 지난 10년간의 투자가 성과로 나타나며 연간 영업이익 1696억 원을 기록, 턴어라운드에도 성공했다.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매출 6조903억 원, 영업이익 252억 원을 기록했다. IT 제품 수요 감소 영향이 있었으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쟁 심화 및 건전한 유통재고 수준 유지를 위한 비용 지출 영향으로 줄었다.

LG전자는 올해 기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며 보다 큰 시장 기회와 추가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할 방침이다. 동시에 철저한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익성 확보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H&A는 원가 개선활동을 지속하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해 나간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TV를 아세워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VS사업은 고부가 및 고성능 제품의 적극적인 수주 활동을 전개하며 매출 성장과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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