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루스첨단소재 헝가리 전지박 공장 / 사진=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의 헝가리 전지박 공장이 신규 공급처를 확보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현재 유럽에서 배터리 공장을 구축 중인 글로벌 10위권 중국 배터리사와 약 2만 톤 규모의 전지박(배터리용 동박)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고객사는 내년 말부터 생산을 시작해 2027년 본격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며, 솔루스첨단소재는 이번 중장기 공급 계약을 통해 내년부터 최소 5년 이상 약 2만 톤의 전지박을 공급할 전망이다. 시장 수요에 따라 실제 공급 규모는 변동될 수 있다.
또한 솔루스첨단소재는 이번 계약이 유럽 권역 내 다른 프로젝트로 확장 가능성이 있어 중장기적으로 전체 누적 공급량은 2만 톤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의 전지박이 사용된 배터리는 최종적으로 유럽 현지 독일계 OEM사로 납품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의 핵심은 차세대 극박으로 고부가가치 ‘하이엔드 제품’이라는 점이다. 전기차 배터리 경량화 추세에 부합하는 ‘극박’ 제품으로 프리미엄 제품 수주 확대에 따라 내년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솔루스첨단소재는 올해 초 지난해 대비 두 배 확대한 8곳의 공급처 확보를 목표로 제시했다. 이번 계약 체결로 총 8곳의 고객사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며 국내 동박 업체 중 가장 많은 글로벌 고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게 됐다.
특정 고객 의존도를 낮추며 안정적인 수주 구조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내년에도 2개의 신규 고객사를 추가 확보해 총 10개사의 고객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다변화된 고객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유럽 시장 환경 역시 솔루스첨단소재에 우호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유럽연합은 현지화 기조를 바탕으로 전기차 산업 공급망을 자립형 구조로 본격 전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 현지 기업뿐 아니라 미국 진출에 제약이 있는 중국 배터리 업체들도 유럽 투자를 본격화하며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솔루스첨단소재와 계약을 체결한 중국 CATL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비야디(BYD), 고션(Gotion), EVE 에너지 등의 중국 기업이 헝가리, 슬로바키아, 포르투갈 등지에서 유럽 생산거점을 구축 중에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솔루스첨단소재의 헝가리 공장은 유럽 유일한 전지박 생산기지로 안정적인 공급과 파트너십을 강점으로 유럽 공급망 내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
곽근만 솔루스첨단소재 대표이사는 “유럽은 정책·수요·규제가 전기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핵심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며 “전기차·ESS 시장에서 다변화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매출 안정성과 수익성 두 축을 동시에 개선하고 있다. 안정적인 공급 체제와 기술 차별화 역량을 강화해 장기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