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업계 채용 41% 감소… AI 개발자 채용은 오히려 증가

디자인·기획 직군 채용 급감… AI·데이터 인력은 여전히 주목

[데이터] IT 업계 채용 41% 감소… AI 개발자 채용은 오히려 증가
IT 채용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인공지능(AI)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에듀테크 스타트업 진지한컴퍼니가 발표한 ‘2024년 IT 채용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2년간 IT 업계 전체 채용은 41.3% 감소했다. 

특히 디자인(-48.9%)과 기획(-53.7%) 직군은 절반 이상 줄었으며, 개발 직군 역시 37.8% 감소해 전반적인 채용 시장이 축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AI·데이터 직군의 감소폭은 22.1%로 상대적으로 완만했으며, AI 개발자 채용은 유일하게 8.2% 증가했다. 이는 AI 및 데이터 기술의 중요성이 IT 채용 시장에서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AI 개발자 채용 공고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기술 역량은 ‘대규모언어모델(LLM) 활용’과 ‘랭체인(LangChain)’이다. 

이외에도 데이터 분석 역량이 기획 및 AI·데이터 직군에서 가장 많이 요구됐으며, 심지어 디자인 직군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중요 역량(8위)으로 꼽혀 전 직군에서 데이터 기반 역량이 강화되는 추세를 보였다.

한편, IT 채용 시장에서는 신입보다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했으며, 특히 1~4년 차 미만의 인력이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