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46.6%↓…관세 비용 부담

MS부문, 수요 정체에 판가 인하, 마케팅비 증가로 수익성 하락…B2B 주력 방침, 전장 사업은 영업이익 전년 대비 증가

LG전자, 대미 관세에 2분기 영업이익 46.% 감소한 6391억
LG전자는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0조7400억 원, 영업이익 6391억 원의 잠정실적을 7일 발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 46.6% 줄었다. 주요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2분기 들어 본격화된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관세 비용 부담과 시장 내 경쟁심화로 이어지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됐다.

사업별로 보면 주력사업인 생활가전(HW), B2B(기업간거래) 성장을 주도하는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은 선방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다만 TV, 모니터, 노트북 등을 다루는 MS(미디어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의 수요 위축, LCD 가격 상승,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등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알루미늄 파생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LG전자는 하반기 ▲전장, 냉난방공조 등 B2B ▲구독, webOS 등 Non-HW ▲LGE.COM의 D2C(소비자직접판매)로 대표되는 ‘질적 성장’ 영역에 집중하며 사업의 펀더멘털을 견고히 유지하는 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B2B는 수요/가격 변동성이 낮고 거래선과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사업 확장 및 진입장벽 구축에 유리하다. Non-HW는 반복적 매출 구조과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등에 유리하다.

생활가전 사업은 올 하반기는 작년 하반기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줬던 물류비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매출 확보와 관세 영향 최소화를 위한 운영을 통해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하반기 무선 신제품 출시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인 올레드 TV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webOS 플랫폼 경쟁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하반기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중심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차량용 콘텐츠 플랫폼 등으로 사업모델을 다각화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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