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3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 달성

3분기 영업이익 5253억, 전년 대비 38.2%↑…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 3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 달성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2024년 3분기 매출 2조7156억 원, 조정 EBITDA 6991억 원, 영업이익 5253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3분기 연결 매출은 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1.1%, 전분기 대비 4.0% 증가했다. 조정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27.0%, 전분기 대비 9.5% 증가해 8분기 연속 증가 기록을 세웠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2%, 전분기 대비 11.1% 성장해 사상 최대 규모 기록을 이어갔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3.8%p 상승한 19.3%를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9977억 원 ▲커머스 7254억 원 ▲핀테크 3851억 원 ▲콘텐츠 4628억 원 ▲클라우드 1446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및 신규 서비스 지면 확대, 광고 상품 개선과 타게팅 고도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0%, 전분기 대비 2.0% 증가했다. 지속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서치플랫폼 매출은 10개 분기만에 두 자릿수 성장률을 회복했다.

커머스는 전년 동기 대비 12.0%, 전분기 대비 0.9% 성장했다. 브랜드와의 협업 및 멤버십 혜택 강화, 배송 품질 개선 등에 따른 거래액 상승과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도착보장 사용률 증가가 커머스 매출 성장세에 기여했다. 네이버는 이용자에게 초개인화된 쇼핑 경험과 개개인에 특화된 맞춤 혜택을 제공하며 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 전분기 대비 4.5% 증가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가 지속 확장되며 전년 동기 대비 22.1%, 전분기 대비 6.2% 성장한 18.6조 원을 달성했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를 비롯한 주문 및 예약 결제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6.4%, 전분기 대비 10.2% 증가해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했다. 일본 라인망가가 역대 최고 MAU와 유료이용자를 기록하며 유료 콘텐츠 매출을 견인했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중심으로 성장을 지속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7.0%, 전분기 대비 16.1%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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