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4238억 원, 영업이익 321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6%, 30.6% 증가한 수치다.
KT&G 2분기 호실적은 해외궐련 중심의 담배사업부문이 견인했다. 3대 핵심사업(해외궐련, NGP, 건강기능식품)의 하나인 해외궐련 사업은 수량과 매출,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특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3% 증가한 3591억 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1% 증가했다.
국내 NGP(Next Generation Products, 전자담배)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8%, 영업이익은 42.8% 증가했다. 해외 NGP 사업도 핵심 성장동력인 스틱 매출 비중이 확대되며 수익성 향상이 지속됐다.
글로벌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의 성장세도 확대됐다. 핵심 사업국가인 중국 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4% 성장한 619억원을 기록함에 따라 전체 해외 건기식 매출은 92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8.4% 증가했다.
한편, KT&G는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 계획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도 공개했다. 앞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약 1조8000억 원의 배당과 1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약 15%에 달하는 자사주 소각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회사는 약 3150억 원 규모에 달하는 자사주 350만 주를 소각한 바 있다.
이날 KT&G 이사회는 중간배당과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결정했다.
또 9일부터 자사주 매입도 시행된다. 매입 규모는 361만 주로, 약 3500억 원에 달하며 매입 완료 후 즉시 전량 소각된다. 이에 연중 KT&G의 자사주 소각 규모는 약 66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KT&G 관계자는 “글로벌 사업 확장 가속화를 통한 핵심사업 중심의 견고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증가했다”며, “하반기에도 기업의 지속성장 동력인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와 국내외 최고 수준의 주주환원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