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가 영국 대형 유통채널과 온라인 소주 판매 확대에 나섰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영국 슈퍼마켓 ‘세인스버리(Sainsbury’s)’ 88개 매장과 온라인몰 ‘세인스버리 온라인(Sainsbury’s Online)’, ‘오카도(Ocado)’에 과일리큐르 2종을 입점했다고 28일 밝혔다.
세인스버리는 영국 슈퍼마켓 체인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로 14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영국 시장점유율 15.2%를 차지했다. 하이트진로는 세인스버리와 온라인 채널에 진로(JINRO) 제품을 입점해 영국 현지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하이트진로의 영국 소주 수출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73%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22년 현지인 판매 비율은 77%(영국 현지 거래선 출고 자료 기준)를 기록했다. 최근 영국 대표 뮤직페스티벌 공식 후원,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와 협업을 진행하는 등 영국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과일리큐르 중 현지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청포도에이슬과 복숭아에이슬의 6본입 패키지를 세인스버리 88개 매장에서 판매한다.
이달부터 온라인으로 채널을 확대해 세인스버리 온라인과 영국 대형 온라인몰 오카도에 과일리큐르 2종의 20본입을 입점해 판매 중이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 전무는 “과거 판매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았던 유럽 시장이 최근 급성장하며 현지인 중심 음용이 확대되는 것은 소주 세계화에 한발 더 다가간 것으로 의미가 있다”며 “온오프라인 채널을 계속 강화해 나가는 것은 물론, 유흥 채널에서 다양한 브랜드 홍보활동도 적극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