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분기 영업이익 471억…전년 대비 243.8%↑

매출 7조2067억,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가격 경쟁력 강화로 방문 고객 늘려 실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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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올 1분기 영업이익 471억 기록…세 자릿 수 증가율 보여
이마트는 올해 1분기 7조2067억 원의 매출과 471억 원의 영업이익(연결 기준)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0%, 243.8% 증가한 수치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한 4조9841억 원, 영업이익은 44.9% 상승한 932억 원을 거뒀다. 

이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방문 고객수를 늘린 것을 실적 개선의 주 요인으로 꼽았다.

올 들어 고객이 꼭 필요한 상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하는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가격 리더십 재구축에 나섰다.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50여 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진행한 점포 리뉴얼이 매장 방문 유인과 체류 시간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이마트 방문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83만 명(2.7%) 늘어났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1.9% 증가했고 방문 고객도 7.5% 늘었다. 영업이익은 2023년 1분기 74억 원에서 올해 1분기 306억 원으로 313.5% 상승했다.

이마트의 연결 자회사들도 수익성을 개선하며 실적에 보탬이 됐다.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와 국제 원두가격 하락, 폐기 감축 등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22억 원 늘어난 32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매출 실적 호조에 따라 지난해 동기 대비 93억 원 증가한 122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억 원 늘어난 5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 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며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