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안신혜 기자] 엔에스쇼핑이 홈쇼핑 업계 호황 속에서도 성장한계를 보이고 있다. 취급액과 매출에 있어서는 소폭 성장하고 있으나, 수익성은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하림산업과 하림식품 등 자회사의 수익성 부진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엔에스쇼핑의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 회사는 지난해 별도기준 취급액 1조3690억 원, 매출액 4735억 원, 영업이익 936억 원, 당기순이익 688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취급액은 3.8%, 매출액은 7.7%, 영업이익은 1.6%, 당기순이익은 10% 증가했다.
하지만 업계 빅3 상장사 GS홈쇼핑과 CJ오쇼핑, 현대홈쇼핑의 성장세에 비하면, 엔에스쇼핑의 실적 증가는 미미한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4분기 별도 보고서 기준 엔에스쇼핑의 취급액은 3403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95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7.0% 감소했다.
엔에스쇼핑의 3년치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2014년부터 비교할 경우 엔에스쇼핑의 수익성 정체는 더 도드라진다.
영업이익은 2014년 925억 원에서 2016년 921억 원, 2017년 936억 원으로, 영업이익은 4년 새 1.2% 증가하는 데 그쳤다. 당기순이익은 2014년 708억 원, 2016년 625억 원, 2017년 688억 원으로, 4년 새 오히려 2.8% 감소했다. 취급액과 매출액은 10.6%, 21.2% 증가해 외형성장한 것과 달리 수익성은 챙기지 못했다.
연결 기준 역시 영업이익은 2014년 916억 원에서 2017년 800억 원으로 12.7%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2014년 720억 원에서 2017년 503억 원으로 30.1%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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