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상위 10개 사이트 중 6개 사라져!!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기사아이콘

주선영

jasmin@datanews.co.kr | 2007.10.25 00:00:00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랭키닷컴(www.rankey.com)이 25일 개최한 <2007 랭키닷컴 심포지엄>을 통해 2001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인터넷 업계의 변화 추이 나타내는 "연간 TOP 100사이트와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상위 20위권 사이트의 변화를 살펴보면, 2004년 '다음'과 '네이버'가 국내 인터넷 사이트 1위 자리를 바꾼 이후 현재까지 '네이버'의 독주가 계속됐다. 한편 '야후 코리아'의 지속적인 하락세, '옥션㈜', 'G마'켓으로 대표되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성장이 눈에 띄었다.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시장을 이끌었던 '라이코스 코리아', '드림위즈', '한미르' 등은 타 업체와의 통합 및 서비스 중단으로 상위권에서 사라졌다. 반면, '판도라 TV'와 같은 UCC사이트, 온라인마켓플레이스 그리고 종합쇼핑몰 등이 등장한 것.

랭키닷컴은 "이용 초기 전반적으로 검색과 언론사 등 주로 일방적인 정보 전달의 역할을 주로 하던 인터넷이 2007년 현재에는 커뮤니티, 게임, 동영상 전문 사이트 등 누리꾼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서비스 위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포털  사이트  웹  인터넷  컴퓨터  누리꾼  네티즌